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석사학위과정

전공별 교과편성표

스카이블루점 공통 이론 과목

MG 510  언론 사상사(History of Communication Thought)
동서양에 있어서의 언론의 발전과 관련된 사상, 철학 그리고 원리들을 역사적인 차원에 서 심층 분석한다.
MG 511  언론사 특강(History of Mass Media)
 
MG 512  국제커뮤니케이션론(Theories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
국가개념을 단위로 국제사회에서 존재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비교분석과 상호작용 분석차원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특히 신정보질서의 명제, 국가이익과 국제보도, 매스미 디어와 국가발전, 문화적 지배와 종속, 해외홍보와 국제선전등의 문제를 다룬다.
MG 514  대중문화론(Theories of Mass Culture)
대중문화의 현상과 본질 그리고 특징을 연구, 분석하여 그 올바른 양상을 파악하게 된다. 또한 대중사회와 대중, 대중문화의 형성 확산 및 영향 등을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사회심리 등 여러 측면에서 학문적으로 연구 검토하여 매스미디어와 오락, 여가 등의 연구도 다룬다.
MG 515  조직 커뮤니케이션론(Theorie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소집단을 포함한 공식, 비공식 조직의 특성을 조직 이론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응용차원까지 발전시켜 연구 한다.
MG 529  텔레커뮤니케이션론
 
MG 676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의 개념과 디지털마케팅의 툴인 인터넷마케팅과 이메일 마케팅 그리고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디지털방송 마케팅과 모바일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활용방법 그리고 전략을 입안하고 진행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MG 569  문화기술론
 
MG 521  매스컴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of Mass Communication)
사회심리적 이론을 매스컴분야에 접목시킴으로서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기초를 이해하고 자 한다.
MG 577  미디어와여론
미디어 효과론을 알아보고 여론과 여론조사의 관계를 살펴본다. 실제로 여론의 향방을 결정지은 미디어 보도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미디어 시대의 정치 과정에서 정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해 알아보며 미디어 캠페인의 여러가지 이론과 사례를 고찰한다.
MG 542  뉴미디어론(Theories of New Media)
뉴미디어의 급속한 확산이 가져오는 정보환경의 변화와 이것이 우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여러 분야에 미칠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MG 576  사이버공간의커뮤니케이션쟁점
인터넷을 중심으로 새롭게 제기되는 법적 쟁점과 규제의 문제를 각 주제별로 다루면서 실제 사례를 통해 이루어지는 법적 접근과 쟁점을 조명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MG 575  언론과인격권
언론과 인격권과 관련된 여러 쟁점에 대한 이론 및 방법론적 논의를 통해 법과 윤리적인 측면에서 언론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시각과 능력을 배양한다.
MG 523  문화컨텐츠론
 
MG 524  영상커뮤니케이션
 
MG 527  미디어와 스포츠(Media & Sports)
 
MG 528  설득이론과 홍보(Persuasive Communication Theory & Public Relations)
 
MG 529  텔레 커뮤니케이션론(Tele-communication)
 
MG 530  디지털 방송통신론(Digital Broadcasting& Tele-communication)
 
MG 674  매스컴과 사회변동
정보기술이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정보사회의 새로운 기술 환경 속에서 대중 매체는 어떠한 기제를 통하여 인간의 태도, 행위, 가치, 신념에 작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