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석사학위과정

전공별 교과편성표

스카이블루점 광고·PR 전공 과목

ME 501  광고론(Theories of Advertising)
광고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관계되는 기본개념, 기본명제 그리고 기본법칙 등을 연구하고 논의한다.
ME 502  홍보커뮤니케이션론(Theories of Public Relations Communication)
조직체 PR의 기본개념, 이론, 전략,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적인 기능과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ME 503  광고법제론(Advertising Law)
광고와 관련된 제반 법규를 살펴보고자 한다.
MG 551  광고홍보조사론(Research i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광고와 홍보문제를 사회과학적방법론으로 조사함으로서 광고문제와 홍보문제를 개선하 는데 필요한 이론을 논의한다.
MG 559  국제광고홍보론(International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국제화의 도래와 더불어 광고와 홍보분야에 있어서 필요한 국제적인 인식과 이해를 제 고하고 그러한 노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개념, 명제 그리고 법칙 등을 논의한다.
ME504  뉴마케팅과소비자
현대 기업의 주요활동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략적 사고의 출발점이 되는 소비자와 유통을 중심으로 관련된 이슈들을 다룬다. 특히 전통적으로 대기업에 초점을 둔 매스마케팅적 시각을 벗어난 새로운 마케팅 이슈들을 다루어 급변하고 있는 새로운 기업환경에 적합한 마케팅 지식을 습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MG 554  광고홍보세미나(Seminar o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광고와 홍보가 당면한 문제 등을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분석, 논의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광고 홍보계가 당면한 문제들을 집중 토의한다.
ME510  광고제작론
다양한 광고 표현요소들에 대한 이해와 함께 크리에이터의 전략적 의도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분석기준에 의한 광고물 심층고찰을 통해 표현역량을 강화하며, 크리에이티브 실무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점검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근간을 확립한다.
ME507  브랜드관리론
강력한 브랜드 구축을 위한 전략적 광고의 역할 및 브랜드 관리체계를 살펴본다.
ME553  홍보 캠페인론
현대PR의 총아인 마케팅 PR의 개념, 전략, 모델, 효과, 리서치에 대해 이론적으로 공부하고 다양한 사례들에 대해 발표, 토론한다.
ME511  비지니스 프리젠테이션(Business Presentation)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입각하여, 프리젠터가 목표지향적이고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수행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과정이다. 청중을 설득하여 목표한 의사결정에 이르도록 유도하는 설득기법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세부적으로 다루게 된다.
ME508  고급홍보세미나(Advanced Seminar in PR)
PR학술지의 논문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Schema, image, identity,PR효과, contingency이론, 상황이론, 우수이론들을 같이 학습한다.
MG 565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고객과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유지하면서 일관성 있는 브랜드 메시지의 개발과 이를 전달할 미디어를 조화롭게 통합하기 위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표, 전략의 수립과 실행방법들을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