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창환 교수 언론홍보영상학부

DIGITAL
LITERACY

인문학적 소양과 디지털 역량을
겸비한 신르네상스형 인재 양성

연세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신르네상스형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교육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대의 주역인 학생들이 폭넓은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한 사유와 컴퓨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컴퓨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능력을 동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하고, 첨단 교육을 위한 다양한 제도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는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최첨단 글로벌 디지털 클라우드 환경 내에서
혁신 솔루션을 익히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화두로
떠오른 포스트코로나 시대, 온/오프라인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디지털 시대의 주역이 될 학생들이
학과·전공에 관계없이 모두 디지털 리터러시를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경험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조창환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조창환 교수 언론홍보영상학부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는 첨단 교육 플랫폼 LearnUs

연세대학교는 교육혁신을 선도할 온라인 교육 플랫폼 ‘런어스(LearnUs)’를 구축, 가상공간을 활용한 교육을 본격화하고 전통적인 명문사학으로서의 경계를 뛰어넘어 전 세계의 교육 수요자들과 전면적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LearnUs’는 하버드, 스탠퍼드, MIT 등 세계 유수 대학들이 개발한 에드엑스(edX), 코세라(Coursera)와 같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개념을 확장해 일반적인 강의 영상뿐 아니라 실감미디어 기능(VR, AR, XR)과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탑재한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구축 중에 있으며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서비스하게 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디지털 교육을 위해 2017년 삼성전자, KT 등 디지털 기술 선도기업들과 ‘디지털 교육혁신 다자간 산학협력’을 체결했으며, 아시아 최초로 어도비(Adobe)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연세 구성원은 누구나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재학생이 학과·전공에 관계없이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경험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라이팅’, ‘비주얼 스토리텔링’ 등 신규 강좌의 개설은 물론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캠퍼스(Digital Creative Campus)’ 구축을 목표로 Y-DEC(Yonsei Digital Experience Center)를 신설하여 Digital Experience Day, Yonsei Creative Contest, Creative Workshop 등 각종 교육 행사를 진행하고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새로운 융합교육의 토대를 다지고 있습니다.

첨단 ICT 기반 혁신교육 인프라 구축

실감미디어(VR, AR, XR) 활용 및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제작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내에 실감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하이엔드급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갖춘 ‘XR Lab(eXtended Reality Lab)’, 다양한 실감미디어를 검색하고 경험할 수 있는 몰입형 공간 ‘Y-Scape’를 조성해, 첨단 실감미디어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총 길이 26m, 높이 3m의 3면 스크린에서 펼쳐지는 초대형 영상을 활용한 실감미디어 가상 강의실을 구축함으로써 미래지향적 교육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학술정보관 1층에 위치한 ‘메이커스페이스’에는 3D 프린터 및 스캐너 등 최신 메이커 장비와 공작도구 등이 비치되어 있어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언제든 현실화해 볼 수 있으며, 3D 모델링 특강, IoT 실습 특강 등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풍부한 디지털 경험을 위한 ‘Y-Smart Space’를 구축하여 스마트 CCTV, 각종 환경 인식 센서, 스마트글래스 등 ICT 장비를 활용한 테스트베드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실험 및 협업 활동을 지원합니다.

디지털애널리틱스 융합협동석사과정 신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빅데이터(Big Data)’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애널리틱스 융합협동석사과정’을 일반대학원 교육 프로그램으로 신설·운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 AI 등 관련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새로운 융합연구를 이끌어 냄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미래 전문가인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애널리틱스 융합협동석사과정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IoT 등 최신 신기술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를 키우기 위해 인문, 사회, 이공학, 의학 분야의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들로 교수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부 전공에 상관없이 대학교 학부 4년을 마친 학생이라면 누구나 본 과정에 진학해 기초부터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듬, 병렬 빅데이터 처리까지 심화된 데이터 사이언스 이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전공선택 영역은 크게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학술·특허 데이터 분석, 의료 데이터 분석, 인문 데이터 분석 등으로 나뉩니다.